로그인 회원가입 HOME

신앙생활

  • 예배시간
  • 행사일정
  • 설교말씀

Home > 말씀 > 예배/말씀

제목 [기본] 또 다른 교회 - 목장교회의 비전 <몬 1:1-7> (20180225) 등록일 2018.02.27
글쓴이 관리자 조회 140

  오늘 우리가 함께 읽은 본문인 빌레몬서 2절에서, 바울 사도는 <빌레몬>이라는 이름의 평신도 지도자에게 편지를 쓰면서, “네 집에 있는 교회에 편지하노니”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표현은 비단 본문뿐만 아니라 신약성경에 자주 등장하는 대목입니다. 이처럼 초대교회는, 일종의 가정교회, 우리 교회식으로 말하자면 목장교회 형태로 존재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초대교회나 중국 지하 처소교회가 그 암울한 시대의 희망이었던 것처럼 우리들의 목장 교회가 이 민족을 치유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희망이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우리가 추구하는 <목장 교회>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한 번 더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장 교회>의 본질, <목장 교회>의 비전은 무엇일까요?


첫째로, 목장교회는 확장된 가족 교회입니다.


  신약성경은 그리스도인의 관계가 바로 가족임을 역설합니다. 예컨대, 갈라디아서 6장 10절에 보면,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지니라.” 여기 “믿음의 가정들”이라는 말의 <가정>이라는 말이, ‘가족(family)'이라는 단어로 되어 있습니다. 에베소서 2장 19절에서는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교회에 와서 성도들을 만날 때 가족임을 느끼느냐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목장교회의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우리 교회에선 자매 목장이나 형제 목장보다도 부부와 가족으로 이루어진 확대된 가정교회들이 많이 개척되는 것을 보고 싶습니다. 거기서 영적인 형님과 동생, 누님, 부모님, 믿음의 할아버지, 할머니를 경험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진정한 목장교회를 경험하게 될 줄 믿습니다. <목장 교회>의 본질, <목장 교회>의 비전은 무엇일까요?


두 번째로, 목장교회는 만인제사장 교회입니다. 


  종교개혁이 남긴 가장 큰 기여는, 일반적으로 만인 제사장직의 발견이라고 일컬어집니다. 특별한 사제나 목사 같은 영적 지도자만이, 하나님께 나아올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이 다 직접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고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다는 진리의 발견입니다. 동시에 종교개역이 남긴 하나의 숙제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성도가 다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오늘 여러분들 모두는 마을 목장교회에 열심히 참여하여, 그리스도의 군사로 쓰임받는 그런 분들이 다 되시기를 바랍니다. <목장 교회>의 본질, <목장교회>의 비전은 무엇일까요?


세 번째, 목장교회는 코이노니아 교회입니다. 


  그렇다면 목장교회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코이노니아(Koinonia)>란, 일반적으로 <교제>또는 <친교>로 번역됩니다. 그러나 진정한 코이노니아는 교제 이상입니다. 코이노니아는 삶의 나눔, 삶의 참여를 뜻합니다. 코이노니아는 삶의 나눔, 삶의 참여를 뜻합니다. 그러므로 자기의 삶을 열어 나눌 준비만 되어 있으면, 누구나 목장교회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목장교회 모임의 가장 중요한 시간은 자기가 살아온 이야기, 자기의 성공과 실패, 기쁨과 슬픔을 나누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나눔의 교제가 우리에게 치유와 위로, 격려, 더 나아가 변화를 체험하게 하는 것입니다. 아름다운 교제가 우리 서울성일교회의 목장 모임을 통해서 다시 회복될 수 있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목장 교회>의 본질, <목장 교회>의 비전은 무엇일까요?


네 번째, 목장교회는 전도 지향적 교회입니다. 


  <셀>은 생명의 기본단위이며,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그런데 <셀> 즉 <세포>의 존재 이유는, 성장이 아닌 증식에 있습니다. 세포는 분열을 통해 자신을 재생산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을목장 교회>도 일정한 숫자가 되면 반드시 나누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이 나눔의 이유가 전도를 통한 나눔일 때, 교회는 가장 건강한 방법으로 주님의 지상명령을 성취해 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세포의 존재 이유가 증식인 것처럼 목장교회의 존재이유도 증식, 곧 전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금년 우리교회 <마을 목장교회> 출범 선언과 더불어 우리교회 성도들의 가정, 가정이 민족을 치유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에 쓰임받게 되시기를 축복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