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HOME

신앙생활

  • 예배시간
  • 행사일정
  • 설교말씀

Home > 말씀 > 목양칼럼

제목 행복하기를 원하면 마음을 새롭게 하십시오 (20180128) 등록일 2018.01.27
글쓴이 이영한 조회 34

직업이 택배기사인 사람이 있었답니다. 하루 종일 택배 생각만 하고 살았답니다. 모처럼 쉬는 날이 있어 가족들과 함께 처가에 놀러 갔답니다. 딩동~ 하고 처가집의 벨을 누르자 장모님이 “누구세요?”라고 했답니다. 그러자 그분은 자신도 모르게 “택배요!”라고 했답니다. 사람은 그 마음에 품은 것을 말하고 마음에 품은대로 살아갑니다. 병을 흔들면 담긴 것이 나오듯 사람도 마음에 담긴 것이 나옵니다. 인간이 동물과 다른 것이 이 마음이 있다는 것입니다. 진화론자들은 인간이 동물에서 진화되었다고 주장하지만 뇌를 보면 동물과 전혀 다릅니다. 개미와 DNA가 30% 닮았고 침팬지와는 98.6%가 닮았다고 합니다. 인간의 뇌는 신경세포(뉴런)가 천억 개가 있다고 합니다. 이것이 천개씩 연결되었다는 것입니다. 100조개의 연결고리가 있는 것입니다. 뇌의 크기가 마음의 크기를 만들고 아이큐를 좌우하는 것이 아닙니다. 뇌는 장기입니다. 그 장기는 생각, 의식에 의해 지배를 받는 것입니다. 결국 마음의 지배를 받는 것입니다. 마음이 기뻐하고 즐거워하면 기쁨과 쾌감을 담당하는 호르몬인 도파민이 나옵니다. 분노하면 분노와 공격성은 노르아드레날린이 분비됩니다. 행복해 하면 행복과 평화를 느끼게 하는 호르몬 세로토닌이 분비됩니다. 우리의 마음에 따라 뇌에서 나오는 호르몬이 바뀌는 것입니다. 마음이 인생을 결정합니다. 성경은 말씀합니다.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4:23).”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어떤 일을 시작할 때 마음의 기준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미래의 인생의 수준이 달라집니다. 미국의 심리학자인 셰드 헴스테더 박사는 우리 인간은 하루에 5만∼6만 가지의 생각을 하고 그 많은 생각 중에 75%는 부정적인 생각이고 25%는 긍정적인 생각이라고 주장합니다. 인간의 마음은 관리하지 않으면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성공의 생태학』의 저자 로버트 아놋 박사는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특성은 바로 긍정적인 정신 에너지다. 긍정적인 정신 에너지는 성공으로 가는 보증수표이자 성공의 생물학적 기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무리 부정적인 상황이라도 찾아보면 긍정적 요소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소금 3%가 바닷물을 썩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새해에는 마음의 긍정 기준을 높인 만큼 삶의 수준은 높아질 것입니다. 사람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면 자연적으로 소극적이 됩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면 적극적이 됩니다. 좋은 일은 적당히 해서 되어지는 것이 없습니다. 열정이 차이를 만드는 것입니다. 명작은 열정의 산물입니다. 어떤 일을 소극적으로 하면 이룰 것이 없습니다. 사람이 긍정적인 마음, 적극적인 마음을 가지면 자동적으로 낙관적으로 미래를 생각합니다. 그러나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마음을 가지면 미래를 비관적으로 예측합니다.


신앙인들은 어떤 환경이 주어지든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믿고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결국 승리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여호수와와 갈렙은 많은 사람들이 비관적으로 미래를 예측할 때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은 우리의 밥이 될 것이라”고 신앙적으로 낙관하였습니다. 죽음 순간까지 항상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낙관적인 마음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이 신앙인입니다. 긍정과 적극, 낙관의 마음 기준을 높이면 인생의 수준이 달라집니다. 성경은 말씀합니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빌2:5)

글쓴이    비밀번호   
보이는 순서대로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